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구글

티스토리 블로그 지수 확인하기 : 라이트하우스 (Light House) 사용하는 방법 : 블로그 지수 최적화 하는 방법

by #플라타너스 2023. 4. 14.
반응형

티스토리 블로그 지수 확인하기 : 라이트하우스 (Light House) 사용하는 방법 : 블로그 지수 최적화 하는 방법

 

 

 

 

항상 뭔가 일을 하다보면 수정해야 할 것들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내가 옳고 내 방식이 맞는것 같지만 때로는 객관적으로 아닌 것들도 살면서 많이 있죠.

 

블로그 역시 그렇습니다. 하루하루 정성들여가며 포스팅한 나의 소중한 블로그도 때로는 뭔가 수정해야 할 것들이 생길 수 있고, 또 그런 점을 인정 해야합니다.

 

수정할점을 찾고, 인정하고 고치는 과정은 더 많은 방문자를 유입시킬 수 있기때문에 꼭 필요한 단계입니다.

 

열심히 정들이며 가꾸고있는 나의 블로그가 평균적으로 점수가 어떻게 평가되는지 알 수 있는 방법이있습니다.

 

Light House 라는 크롬 확장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방법이에요.

 

내 블로그의 속도, 접근성, 규격에 맞게 글이 잘 써지고 있는지 등의 수치를 숫자로 알려줘서 직관적으로 블로그 상태를 알 수 있어서 좋습니다.

 

즉 내 블로그의 품질을 측정 해 주는 거죠.

 

객관적인 수치를 알려주니까 시간내어 한번 해 볼만 합니다.

 

이건 크롬 기준이고, 네이버 웨일도 크롬 확장프로그램이 호환이 되니까 아마도 될껍니다. 

 

 

Light House 로 블로그 수치 확인하는 방법

먼저 구글에 구글 확장프로그램 으로 검색해서 웹스토어로 들어갑니다.

 

 

 

Light House 라고 검색 해서 눌러줍니다.

 

 

 

오른쪽 크롬에 추가를 눌러서 확장프로그램을 추가 해 줍니다.

 

 

설치가 다 되었으면 내 블로그로 들어갑니다.

 

그리고 오른쪽에 퍼즐 모양을 눌리면 설치한 확장프로그램 Light House 가 나와요. 눌러줍니다.

 

 

 

그리고 파란색 Generate report 를 눌러줍니다.

 

 

 

그럼 이렇게 내 블로그 페이지를 검사하고 있다고 하면서 한 30초정 기다리면 됩니다.

 

 

 

그럼 이렇게 여러가지 점수들이 나옵니다. 구글 번역기를 돌려서 봐도 됩니다.

 

Performance 는 '성능' 인데 웹페이지, 블로그의 성능, 특히 로딩속도를 말합니다. 전 25로 매우 낮게 나온편이네요. 페이지가 열리는 시간이 비교적 길다는 뜻이에요. 아마도 사진을 올릴 때 DSLR 카메라로 찍은 사진을 올리다보니 사진 용량이 커서 그런 것 같기도 합니다. 사진들 리사이즈를 해야겠네요.

 

Accessibility 는 '접근성' 입니다. 메뉴간의 간격이나 포스팅한 글 폰트의 사이즈 등을 말합니다. 저는 79점으로 그리 나쁘지는 않게 나왔네요. 

 

Best Practices 는 블로그의 JavaScript 라이브러리 탐지 진단 및 감사를 한다고 되어있는데 정확하게 뭘 말하는지는 모르겠으나 '브라우저 오류'와 관련이 있는거 같습니다. 일단 점수가 높아야 좋은거겠죠. 전 100점이 나왔으니 일단 걱정할 필요가 없겠네요.

 

SEO 는 '규격' 입니다. 검색 엔진이 정해 준 규격에 잘 맞게 글이 써져있는가를 보는겁니다. 보통 구글 SEO 하면 구글이 원하는 글 양식, 즉 대주제가 있고 소주제가있으며 알맞은 내용이있고 적당한 이미지가 있는지. 이런 규격을 의미합니다. 저는 티스토리 시작할 때부터 구글 SEO에 맞춰서 쓰려고 했기때문인지는 몰라도 점수가 91로 괜찮게 나왔네요. 지금처럼 글을 포스팅하면 될거 같습니다.

 

 

결국 제가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더 노력해야 할 부분은 페이지 로딩 속도정도가 되겠네요. 

 

사진이 용량이 조금 크니 뜨는데 시간이 걸려서 그런거 같으니 사진용량을 줄이는 작업을 해야겠습니다.

 

이미 올린 수많은 사진들을 다시 올릴 순 없고.. 새롭게 올릴 사진들의 용량을 줄이는 작업을 해야 겠습니다.

 

이렇게 직접 검사해보니 수정해야 할 점들이 나와주니 좋네요.

 

수정 해보고 퍼포먼스가 얼마나 점수가 올라갈지 확인 해 봐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