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틱장애 : 투렛증후군

[틱장애,뚜렛증후군] 틱장애 특징 : 여자아이들 ADHD (1)

by #플라타너스 2022. 11. 19.
반응형

 

[틱장애,뚜렛증후군] 틱장애 특징 : 여자아이들 ADHD (1)

 

 

  • 여자아이들보다 남자아이들이 더 많이 발병한다
  • ADHD가 함께 생기기도 한다

 

하나씩 살펴보자.

 

[여자아이들보다 남자아이들이 더 많이 발병한다]

어떤 이유인지는 알 수 없으나 남자 아이들이 여자아이들보다 틱장애가 더 많은 특징이 있다. 아직까지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아마도 남자아이들이 좀 더 활달적이고 도파민,세로토닌과 같은 신경전달물질의 변화가 더 크기 때문에 강렬한 자극에 쉽게 노출되기 때문일 수 있다. 또는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영향일지도 모른다. 테스토스테론은 뇌하수체 전엽에서 만들어지는 펩타이드 호르몬으로, 191개의 아미노산으로 이루어져있는데 어린이는 하루 보통 9회정도의 남성호르몬 분출이 일어난다. 뇌하수체, 전두엽, 기저핵, 시상하부 와 같은 뇌부분들에서 일어나는 불균형들이 틱장애와 관련이 있을 가능성이 많기 때문에, 뇌하수체에서 만들어지는 남성호르몬이 틱에 직접,간접적 영향을 줄 수도 있을것이다. 그리고 이 남성호르몬이 영향을 가장 많이 주는 시기인 초등학교때 많이 발병하는 것일 수 있다. 정확한건 알 수 없지만 결과적으로 틱이 생긴 아이들 10명중 약 8명이 남자이다. 물론 남자가 더 많은건 사실이고 남녀 모두 힘들지만, 필자가 보기엔 특히 여자아이들이 틱이 생기면 감정적으로 사회적으로 바라보는 시선등에서 오는 고통이 더 클거라고 생각된다.

 

 

[ADHD가 함께 생기기도 한다]

 ADHD는 요즘 널리 알려진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이다. 산만하고 집중하지 못하고 손발을 자꾸 움직이며 가만히 있지 못하거나 돌아다니는 증상이 있다. 다른 형태로는 조용한 ADHD도 있는데, 소위 멍때림이 심하다던지, 잘 잊어버리는 경향이 있고, 물건을 잘 잃어버리기도 한다. 실수가 많이 발생하게되고, 맡은 일을 끝까지 마무리하거나 해내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필자도 틱이있는 한 초등학생이 도시락(요즘은 모두 급식이지만 예전엔 도시락이었음)통을 놀이터에 걸어두고 잊어먹고 집에가서 엄마한테 혼났다는 걸 들은 적이 있는데, 새로 도시락통을 사서 주면 또 잃어버리고, 새로 사면 또 잃어버리고, 비오는날 우산(그것도 항상 새거,좋은것만 고집해서 들고감)을 가지고 나가서 몇개나 또 잃어버리고 돌아온 경우를 보았다. 물통도 들고 나가서 어디선가 잃어버리고 돌아오기도 했다. 정도가 심한 걸로보아 틱장애와 ADHD가 같이 있는 케이스 인것 같았다. 이처럼 틱장애의 약 40~60%정도가 ADHD를 함께가지고 있다. ADHD의 주된 증상은 주의력 결핍인데, 틱보다 선행되어 먼저 나타날 수도 있다. 결과적으로 학업부진을 가져오게 되는데, 게다가 틱으로 인해 자꾸 집중력이 끊겨버리는 것까지 합쳐져 학업이 더욱 쉽지않게 된다.

 

 

 

ADHD의 원인은 도파민의 결핍과 관련이 있는데 도파민이 부족하면 우울증과 무기력감이 생기고, 학습과 기억 부면에서 기능저하가 생기게된다. 특이한 점이 있는데, ADHD는 도파민의 부족으로 생긴다고 알려져있는 반면, 틱장애는 도파민 과다로 알려져있다. 이상하지 않은가? 도파민 과다와 결핍 증상이 함께 공존하고 있는것이다. ADHD때문에 정신과에서 도파민 증가유도약물(ex.콘서타)을 처방받아서 먹으면 부작용으로 틱이 생기거나 심해지는 현상이 생긴다. 반대의 증상이 함께 공존하는것이 틱장애와 ADHD의 특징이다. 이처럼 신경전달물질의 문제는 매우 복잡하고 1+1=2 라는 공식이 성립하지 않는다. 따라서 필자는 틱장애가 소위 알려진것처럼 단순히 도파민 과다 때문만은 아닐거라 생각한다. 과다라기보단, '불균형'에 가까운 것이다. 도파민을 줄이거나 증가를 유도하는 약물은 있지만, + - 로 자꾸 튀는 불균형을 잡아주는 약은 현재로서는 없다.(물론 '아빌리파이' 라는 약이 있지만 효과가 그리 크지는 않고 부작용이 심한편이다.) 그만큼 불균형 이라는 것은 치료가 굉장히 힘든것이다. 이렇게 ADHD와의 공존, 이것이 틱장애의 특징 중 하나이다.

 

 

계속해서 다음글에서 틱장애 또 다른 특징들에 대해서 살펴보자. (아래 링크)

 

2022.11.21 - [분류 전체보기] - [틱장애,뚜렛증후군] 틱장애의 특징 (2)

 

[틱장애,뚜렛증후군] 틱장애의 특징 (2)

OCD(강박증)이 함께 오기도 한다 공복일 때 틱이 줄어드는 느낌이 있다 틱이 있으면 소화가 잘 안된다 하나씩 살펴보자. [OCD(강박증)이 함께 오기도 한다] 틱과함께 OCD(강박증)가 생기는 것이 틱장

platanus.tistory.com

반응형

댓글